[DirectX 11] HDRI Sky Light & Sky Cube Baking

2022. 5. 25. 22:24·Graphics

HDRI Sky Light & Sky Cube Baking

- 이전에는 SDR CubeMap을 활용하여 IBL을 적용하였는데, Shadow 영역이 부자연스럽다는 피드백을 받아 HDRI를 활용함과 동시에 배치되어있는 Directional Light의 방향과 일치시킨 CubeMap을 Baking 하는 기능을 추가하여 자연스럽게 하도록 하였다.

 

이전 IBL 방식의 문제점

- HDR Image를 활용하지 않아 태양의 강도를 표현하기 어렵다.

- IBL에 적용된 Image가 전체적으로 너무 밝은 이미지여서 제대로된 IBL 효과를 볼 수가 없었다.

- IBL에 적용된 Image의 Light 방향과 게임상에 적용되있는 Directional Light의 방향이 다르기에 Shadow 영역이 의도치 않게 밝게 나오는 현상이 있다.

- 해당 이미지는 정적인 이미지기에 Directional Light의 방향을 CubeMap 기준으로 맞춰줘야 하므로 아트가 원하는 Directional Light의 방향을 설정하기 힘들다.

- 화면상에 보이는 SkyCube Map과 반사되어 보이는 SkyLight Map을 동일시하여 사용하고 있기에 각각의 변경에 어려움이 있었다.

 

Sky Map Baking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

- 해당 방향으로 구워두게 된다면 실시간으로 매번 회전시켜줘야하는 비용을 아낄 수 있다.

- Sky Cube와 Sky Light를 다른 이미지를 사용하더라도 미리 구워둔다면 적용하기 수월해진다.

- Directional Light, Sky Cube, Sky Light의 방향을 일치시킨다면 이전에 문제였던 Shadow 영역이 밝아지는 현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적용 영상

HDRI Sky Light & Sky Cube Baking 적용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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